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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생각 바른 글

공유 교육 플랫폼 콘텐츠 제작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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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순간은 자랑스럽고, 자신감이 가득하고, 열정적이며 또 어느 순간엔 지독히 아둔한 사람이 되고, 절망하고, 의기소침해지고, 케미가 넘치고 그런 모든 모습이 남자다. 우리는 많은 자아를 가진 매 순간 다른 사람으로 살아간다.

 

밥을 한 공기 더 시키면 밥만 가져다준다. 잠시 후 국을 달라고 한다.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늘 단편적으로 행동한다. 보이는 것만 보고 생각하는 것만 본다. 우리가 지금 있는 자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고 가장 알맞은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정확히 그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만을 갖는다. 지금까지 한 번도 가져보지 못한 것들을 얻으려면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실행하지 않은 것을 해야 한다. 삶은 우리 몸만큼 정직하다.   

 

 

- 의견 1: 사업기간 내에 베타버전이 아닌 사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일정을 선행관리 하여야 할 것이므로 업체일정을 관리하는 PM을 선정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의견 2: “****** 혁신공유대학” 참여대학 간의 유기적인 협력 및 논의를 통하여 공유 교육 플랫폼 구축 이후에 상호 활용성에 대한 구체적 활용방안에 대한 협의도 초기부터 고려함이 필요.

 

- 의견 3: 공유교육 플랫폼 구축 과정에 대한 명확한 절차대로 진행이 되었고, 평가위원 인원 수도 구성이 좋아 보입니다. 다만, 피평가 업체 1개사의 불참으로 좀 더 다양한 플랫폼 제안을 받고 선정하는 데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추후 완료 시 검수 철저 진행 예상합니다. 추진 시에 실무에 적합하고 반복적인 업무가 적용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 의견 4: 공유 플랫폼에 올릴 콘텐츠에 대한 제작 방향과 기존 유튜브 등에 나온 컨텐츠 대비 우수한 내용 필요

 

- 의견 5: 실제 개발 플랫폼 업체는 사업단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업체가 선정되어야 합니다. 업체 선정으로 고심이 많으시겠지만 추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평가를 철저히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의견 6: 평가위원회를 통해 입찰 방식으로 구축과정을 진행되어 그 절차상으로는 문제없어 보임. 본 사업기간 이후라도 잘 운용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하면 좋겠음. 

 

 

위 의견에 대한 실행 방안을 적는다. 모두는 아니고 3가지 의견을 토대로 각 활동 방안을 적는다. 적는다는 것은 실행으로 옮긴다는 말과 같다.  

 

의견 1 : 공유 교육 플랫폼 상의 콘텐츠의 제작 방향 마련

 

- 조회 수, 조회수, 방문 수, 댓글 수와 같은 지표가 명확한 게시글을 **********  플랫폼 메인 페이지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함

 

- 이메일 이메일 뉴스레터를 정기적(월 2회)으로 발행하고 플랫폼에서 공개하도록 함. 발행 뉴스레터의 종류는 1. ***** 사업 교과 과정, 사업단 활동(공개, 비공개) 2. 사업단 7개 대학 활동 공개(참여대학 담당자 참여 요청) 3. 일반인이 지능형 로봇에 관심 있는 내용

 

- 창의 설계, 메이커 활동, 로봇 따라 만들기 등 누구나 쉽게 만들면서 참여 가능한 콘텐츠 설계(재료 제공, 성과 공유, 영상 제작 등 88 로봇 데이 교육 실습 행사 내용 참고)

 

의견 2 : 일정 선행관리를 위한 업체 일정 관리전용 PM 선정

 

- 11월 23일 사이트 1차 오픈 교수자, 학습자, 수강생 기능 확인

- 20223년 2월 말 LMS 정식 오픈 예정

- 사용자 교육 및 시범 운영 일정 협의 중

- 한양대학교 협의 창구로 LMS 서비스 필수 구현사항 제안

- 디지털혁신공유대학 허브 LMS 구축 회의 참여(고려대학교 디지털 정보처)

- 블록체인 DID(블록체인 기반 탈중앙 신원증명) 구현을 한국교육전산망 (KREN) 및 SKT와 연계해 LMS 개발업체와 구현

 

의견 3 : 참여대학 간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플랫폼 구축에 대한 구체적 활용방안 고려

 

- 개발 요구사항에 대한 기능 수행 점검(창의설계, AI, 넷플릭스 UI, 개인화 포털, 메타버스 등)을 위한 점검 담당자 섭외

 

- SHARE LMS 로그인 기능 구현을 최소한의 개인 정보를 활용하여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구축 과정 진행(모든 참여대학 결정 사항)

 

- DID 학생증 발급, 마이크로 전공 이수, 전공 이수 증명 발행, 사업 2년 기간 중 전공 이수자, 교과목 이수 학생, 행사 요약 등을 정리한 자료(엑셀, CSV 파일)를 수동으로 LMS 데이터베이스 등록 기능 요청

 

- 참여 대학은 이전 활용과 다른 LMS, 교과목 강의 중복 업무 등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으므로 업무 자동화를 최우선으로 구현하여 부담을 낮추는 방향 개발이 필요함(참여대학 공유사항)

 

- Share LMS 참여에 대해 개발업체(자이닉스)와 주관대학(한양대학교)의 LMS 활용 교육과 학생 참여를 독려하는 일정 수립 후 실행

 

 

 

한양대학교 http://icpbl.hanya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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