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31. 후광에 의존하지 마라. 정체성 구축

지구빵집 2020. 3. 10. 10:12
반응형

 

권력의 법칙 31. 후광에 의존하지 마라. 정체성 구축

 

언제나 가장 먼저 나온 것이 뒤에 나온 것보다
더 낫고 더 독창적으로 보인다.
위대한 인물 뒤를 잇거나 유명한 부모 밑에서
클 때는 그 두 배 업적을 달성해야 부모보다 더 빛날 수 있다.
부모 그림자 속에서 길을 잃거나
부모가 만들어놓은 과거에 연연하지 말라.
경로를 바꿔 당신 자신을 이름과 정체성을 확립하라.
압도적인 전임자와는 결별을 선언하고 전임자가 남긴 유산을 비방하라.
당신 나름 방식으로 빛을 발해 권력을 획득하라.

 


우월한 전임자가 없었더라면 많은 사람이 불사조처럼 밝게 빛났을 것이다. 처음이 된다는 것은 커다란 이점을 지닌다. 게다가 탁월하다면 이점은 두 배가 된다. 처음이 되어라. 그러면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된다. - <영웅을 위한 손거울> 발타사르 그라시안, 크리스터퍼 모러, 1996

  알렉산드로스와 같은 과감하고 무자비한 전략을 택하지 않으면 결코 아버지 그늘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과거 유산과 결별하고 자신만의 왕국을 세우고 아버지 그림자 속에 묻히는 대신 아버지를 자신의 그림자 속에 묻어야 한다. 실질적으로 무에서 출발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적어도 심리에 있어서 무에서 출발할 수는 있다. 과거 무게를 떨쳐버리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다. 알렉산드로스는 왕의 아들이라는 특권을 지니고 태어난 것이 오히려 권력 유지에 방해물이 된다는 사실을 본능으로 깨달았다. 과거에서 가차 없이 돌아서 라. 당신 아버지나 할아버지뿐만 아니라 당신 자신이 과거에 이룬 업적에서도 말이다. 오직 약한 자만이 과거 영광에 의존하고 지나간 승리에 집착한다. 권력 게임에서는 여유 있게 휴식을 취할 시간이 없다.

 

  과거는 젊은 영웅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 아들은 선조에게 경의를 표하고 전통과 선례를 따라야 한다. 시대와 상황이 크게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방식을 그대로 모방해야 한다. 또한 과거에서 물려받은 유산은 아들 어깨를 무겁게 짓누른다. 아들은 그것을 잃을까 걱정하며 소심하고 조심스러워진다.

 

  과거 그늘에서 벗어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과거를 무시하고 얕잡아 보는 것이다. 세대와 세대 간에 항상 존재하는 적대감을 이용하고 구세대에 대한 신세대가 가진 반감을 자극하라. 이를 위해서는 때로 웃음거리로 삼을 만한 구세대 인물이 필요하다. 마오쩌둥은 변화를 강하게 거부하는 사회 분위기에 직면하자, 중국문화에서 절대 위치를 차지하는 공자라는 존재에 대한 억눌린 분노를 이용했다.

 

  전임자가 위대하고 강력한 인물일수록 도처에는 과거 상징으로 가득하다. 한마디로 당신 이름을 부각할 공간이 없다. 이럴 때 당신은 밝은 눈으로 빈 공간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들어가서 빛나는 최초 인물이 될 수 있는 공간 말이다.

 

  역사 속에서 되풀이 해 나타나는 가장 어리석은 착각이 하나 있다. 이는 권력을 쥐는 데 커다란 장애물이다. 바로 전임자가 성공한 방식을 그대로 이용하면 똑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미신 같은 믿음이다. 창의력이 없는 사람은 이러한 진부한 접근 방식에 끌린다. 이전 방식이 따라 하기 쉽고, 사람이 가진 나태함이나 소심함과도 어울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주변 환경과 조건은 과거에 주건과 절대 똑같지 않다. 과거에 존재한 책을 불태우고 발생하는 상황에 맞춰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라.

 

  충만함과 풍요는 우리를 나태하게 만든다. 권력이 공고하면 우리는 행동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극작가 테네시 윌리엄스(Tennessee Williams)는 유리 동물원(The Glass Managerie) 성공으로 일약 유명인사가 되었다. 그는 나중에 이렇게 썼다.


대중에게서 성공을 거두기 전에 나는 인내가 필요한 삶, 치열하게 몸부림치는 삶을 살았다. 하지만 그것은 좋은 삶이었다. 인간이란 본래 그러한 삶을 살기 위해 태어난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런 치열한 삶에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넘쳤는지를, 나는 그런 삶이 지나고 난 후에야 깨달았다. 이젠 내겐 마침내 안정이 찾아왔다. 그 후 앉아서 주위를 둘러보자 문득 지독하게 우울해졌다.

  풍요로 인해 나태해지기보다는 심리가 빈 상태로 돌아갈 각오를 해야 한다. 끊임없이 자신을 재창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선왕이나 전임자 이미지가 되살아나도록 놔두지 말라. 그럴 때마다 전임자를 죽여야 한다.

 

 아버지는 자식에게 거대한 그림자를 드리운다. 자식을 과거에 묶어두고 젊은 정신을 억압한다. 자신이 간 것과 똑같은 길을 가라고 강요한다. 그럼으로써 자신이 죽은 후에도 자식이 얽매이게 만든다. 아버지가 사용하는 방식은 무궁무진하다. 당신은 갈림길에 설 때마다 아버지를 죽이고 아버지 그림자로부터 걸어 나와야 한다. 가장 새로운 길은 고통이 따르지만 위대함에 이르는 지름길인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당신 경쟁자가 될 젊은이를 경계해야 한다. 당신이 아버지를 제거하려고 애쓰는 것처럼 젊은 사람도 당신을 없애려고 할 것이며, 당신이 쌓은 모든 명성과 업적을 훼손하려 들 것이다.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젊은 사람을 경계하면서 오히려 당신을 모함할 기회를 주지 말라.

 

용모와 자태에 기품이 어려 있고, 평생 언제 어느 때나 아름다워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중략) 그의 눈은 밝고 맑으며 형형히 빛났다. (중략) 머리칼은 엷은 금색이고 약간 곱슬머리였다. 양쪽 눈썹은 붙어 있고, 귀는 보통 크기였다. 콧마루는 끝에서 약간 솟아오르고 그 밑변이 안쪽으로 약간 구부러져 있었다. 피부는 거무스름하지도 않고 희지도 않고 딱 중간이었으며, 키는 작았다. — 수에토니우스(박광순 옮김) (1998). 《풍속으로 본 12인의 로마 황제》. 풀빛미디어. 1권 170쪽.

 

 

 

반응형